2014년 10월 31일 ~ 11월 6일
땡스북스 금주의 책

삶을 바꾸는 아침 첫 생각
크리스마스 북스
히스이 고타로 (ひすいこうたろう)

매일 아침, 우리는 다시 태어난다
어디에 살던, 무슨 일을 하던, 나이가, 성별이 어떠하던 공통점이 있다.
모두 같은 아침을 맞이한다는 사실이다. 그 출발을 어떻게 하느냐는 다르지만 어쨌든 눈을 뜨고 하루를 준비하며 시작한다. 매일 찾아오는 아침이 얼마나 특별한 것인지를 저자는 "다시 태어난다"라는 표현을 통해 말하고 있다. 과거를 후회하면서 돌아가기를 바라는 망상의 시간을 누구나 가져보았을 것이다. 하지만 이미 지나간 날들은 돌아오지 않고 매일 아침은 밝는다. 돌아오는 현재를 어떻게 쌓아야 다시 태어나는 것일까?

P.4
우리는 매일 새로 태어납니다.
十月十日(열 달 열흘)이라고 써서 朝(아침).
아침이 올 때마다 우리는 다시 태어납니다.
아침 "朝"라는 한자에는 '十月十日'이라는 글자가 숨어 있습니다.


《삶을 바꾸는 아침 첫 생각》은 일본의 천재 카피라이터로 알려진 히스이 고타로가 쓴 명언 에세이집이다. 저자는 48개의 소소한 이야기 속에서 매일 아침을 새롭게 맞이하는 방법을 "잠들기 전 머리맡에 두고 아침에 읽는 책"이라는 소개처럼 짤막한 글과 "오늘"과 "아침"을 환기시키는 내용의 명언을 곁들어 제안한다. 매일 같은 일상이 반복되고 있는 중 변화를 꾀하려고 할 때, 저녁 시간은 그날 하루를 어떻게 보냈는지, 해야할 일들이 제 시간에 잘 끝났는지 등등 많은 조건들을 충족시켜야 가질 수 있다. 시간을 가지게 되더라도 마음이 어지러우면 이를 극복하기란 쉽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아침은 몸과 머리가 휴식을 가진 후 오는 시작점이다. 언제 일어나에 따라 시간을 가질 수 있고, 보다 맑은 정신을 가지고 있다. 저자는 이를 적극적으로 이용하여 지금 내가 해야 할 것에 집중하라고 한다. 사실 아침을 저자처럼 몇시간씩 일찍 일어나기란 쉽지 않지만 하루에 15분이라도 일찍 일어나도 조금씩 일상에 가치와 여유를 가질 수 있다. 이런 여유들이 현재에 집중하고 몰입할 수 있게 도와주고 조금씩 쌓이면 자연스럽게 좋은 미래가 올 수 있을 것이다. 책의 소소하고 다정한 이야기가 이처럼 작은 도전을 하도록 다정하게 말을 걸고 있다.

P.36
아침에 일어났을 때, 첫 생각이 대개 객관적인 진실에 가깝습니다. 저녁, 늦은 밤에는 하루 활동의 영향으로 한쪽으로 치우쳐진 생각을 많이 하게 됩니다. 지나치게 감상적이거나 감정적이거나 주관적인 방향으로 말입니다. 그래서 늦은 밤까지 많은 생각을 하는 사람들 중에 행동으로 옮길 만한 결론을 내리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대개 행동에 영향을 주는 생각들은 새벽에, 아침에 많이 이루어집니다. 아침 시간의 맑은 기운과 깨끗한 정신을, 객관적인 판단을 하는 데에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효과적입니다.


P.102
'정점이 있으면 반드시 내려와야 하고, 바닥을 치면 그다음은 올라갈 일밖에 없다'는 주역의 기본 철학을 인용하지 않더라도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종종 비슷한 경험을 합니다. 좋은 일이 화를 불러오기도 하고, 불편하고 기분 나빴던 일이 결국 복이 되는 경험 말입니다. 저는 이것을 좀 더 쉽게 표현해 '우주의 포인트 제도'라고 부릅니다. 기분 나쁜 일도 가볍게 웃어넘기거나, 상처받을 만한 일도 일단 고맙게 생각하다 보면 분명히 더 좋은 결과로 돌아오게 되는 포인트 적립 제도. 고마워하고 기뻐하는 순한 마음이 쌓이면 반드시 몇 달 안에 행운이 찾아옵니다. 그런 일을 저는 여러번 경험했습니다.


2014년 슬픈 사건 사고들이 끊임없이 일어났다. 아픈 일들을 잊지 않고 기억해야한다. 하지만 계속 반복되는 일상은 조금씩 나아가야 좀 더 나은 환경이 올 것이라 생각한다. 요즘 아침에 눈 뜨자마자 스마트폰을 보며 시작하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그 시간 동안 한 번 히스이 고타로의 아침을 읽는 것으로 시작해보자. 일본에서 동북부 대지진 직후에 출간되어 희망과 위로의 메세지를 주었던 이 책이 우리에게도 작은 힘을 줄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P.221
"인생에는 두 가지 삶밖에 없다.
하나는 기적 따위는 전혀 일어나지 않는다고 생각하며 살아가는 것,
또 하나는 모든 일이 기적이라고 생각하며 살아가는 것이다."
_알베르트 아인슈타인



저자 : 히스이 고타로(ひすいこうたろう)
작가이자 카피라이터.
일본정신건강협회의 에토 노부유키로부터 심리학을 배워 심리 상담사 자격을 취득했다. 《3초 만에 행복해지는 명언 테라피》가 일본에서 베스트셀러가 되면서 작가로 잘 알려졌으며 이 외에도 《마음에 쿵 울리는 ‘운명’의 말》 《한자 행복 독본》 《마음의 교과서》 등을 집필했다. ‘아침이야말로 아직 우리가 적극 활용하지 않은, 도전하지 않은 미개척의 영역이 아닐까?’라는 생각으로 쓴 이 책은 2011년 일본의 동북부 지진 직후에 출간되어 잿더미 속에서 좌절하고 있던 사람들에게 큰 희망과 위로를 안겨주면서 베스트셀러 반열에 올랐다. 자신의 홈페이지 회원 3만 명에게 매일 ‘3초 만에 행복해지는 명언 테라피’를 무료로 발송하면서 열정적으로 아침의 가능성과 희망을 전파하고 있다.

역자 : 이영빈
출판기획자이자 전문 번역가. 서울여자대학교 일어일문학과를 졸업했고 SBS아카데미 일본어 영상번역과정을 수료했다. 현재 프리랜서 영상 자막 번역가로 활동하면서 틈틈이 책 기획과 번역을 하고 있다.


글, 사진: 땡스북스 김영은